명상이란 무엇인가?
명상이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모든 행위가 중단되고 단순히 존재하는 것 이라고 정의들을 내린다. 명상은 행할 수도 없고 연습할 수도 없다. 다만 내 자신이 스스로 이해하는 것이 명상이다. 명상의 본질, 그 핵심은 어떻게 지켜보느냐 하는 것이다. 밖에서 지금 새들이 울고 있다고 가정해 보면 여기엔 주체와 대상이 있다.
그러나 새들과 듣는이를 둘 다 보고 있는 주시자를 볼 수는 없을까? 대상과 주체 둘다를 보고 있는 누군가가 있다. 이것은 매우 간단한 현상이다.
나무를 본다고 하자. 거기엔 우리가 보고있는 나무가 있다. 그렇다면 한 가지를 더 찾아볼 수는 없을까? 우리는 나무를 지켜보고 있지만 그런 우리를 보고 있는 주시자가 있다. 주시가 명상이다. 무엇을 보느냐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. 나무를 볼 수도 있고, 강을 볼 수도 있고, 흘러가는 구름, 또는 아이들이 뛰노는 모습을 볼 수도 있다. 주시가 명상이다. 그 대상이 무엇이냐 하는 것은 요점이 아니다. 주의깊게 깨어있는 의식의 특성이 명상이다. 명상은 ‘깨어있음’을 의미한다. 깨어있는 의식을 갖고 있다면 무엇을 하든 모두 명상이다. 문제는 어떤 행위를 하느냐가 아니라 그 행위의 어떤 의식의 특성이 깃들어 있느냐 하는 것이다.
주의깊게 깨어있기만 한다면 산책도 명상이 될 수 있다. 의식이 깨어있다면 앉아 있는 것도 명상이 될 수 있다. 각성된 의식으로 듣는다 면 새 소리를 듣는 것 또한 명상이 될 수 있다. 주의깊게 관조한다면 우리 마음속의 잡다한 소음에 귀기울이는 것 또한 명상이 될 수 있다. 잠결처럼 흐릿한 의식으로 행동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 핵심이다. 그 핵심만 이해하면 무엇을 하든 모든 것이 명상이라고 생각한다.
명상은 단순히 인도에 국한된 방편이나 테크닉이 아니다. 명상을 습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. 명상은 하나의 성장이다. 그것은 삶 전체의 성장인 동시에 삶 전체로부터 자라나는 것이다. 명상은 지금 우리가 처해있는 상황을 으로 놔둔 채 거기에 덧붙일 수 있는 어떤 것이 아니다. 오직 근본적인 변형이 일어나야만 명상이 우리를 찾아온다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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